읽고 쓰는 능력이 중요한 것은 누구나 다 인식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디지털화 된 정보를 읽고 쓰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단순히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디지털화 된 사회에서 살고 일하는 능력이 되었으니까요. 시대가 변할수록 이 능력은 생존에 가까운 능력이 되어갑니다.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용어(2001년 Marc Prensky에서 제작)는 80년대 중반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로 디지털 도구를 체득을 통해 익숙하게 사용하는 세대를 말합니다. 그러나 디지털의 진보는 사람의 체득보다 빠르게 가속되므로 학생들은 늘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것보다 덜 진화 된 디지털 기능을 보유하게 됩니다. 때문에 디지털 교육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1. 정보 검색 전략의 변화

유용한 정보를 찾기 위해 도서관에서 책을 보던 것이 오늘날 노트북과 Google 검색이 대신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찾은 정보들은 신뢰도가 떨어져 유효한 출처와 무효한 출처를 구별하고 비판적인 사고로 되돌아보려는 디지털 문해력이 필요합니다.

  1. 학습 기술 향상

인공 지능, 블록 체인 기술, AR/VR 등은 가까운 장래에 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혁신 중 일부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화하므로 기술에 대한 습득 및 학습이 늘 이루어져야 합니다.

  1. 취업

졸업 후 취업을 하면 업무 처리를 위해 컴퓨터를 다루어야 하고 작성된 모든 문서 등은 클라우드 또는 드라이브 등에 파일 형태로 저장됩니다. 즉, 일상의 대부분이 디지털화 되어 이를 수행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몇몇 교육 기관은 이미 디지털 문맹 퇴치 정책, 프로젝트 또는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디지털 취업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취업에 대한 장애물을 극복해야 합니다. 컴퓨터 과학자들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소프트웨어를 설계, 코딩 및 테스트 할 수 있으며 기계 공학 학생들은 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를 작성하고 검증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테스트의 중요성이 커지게 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시험은 종이와 펜으로 치르게 됩니다.

디지털 평가 플랫폼은 디지털 학습과 아날로그 시험의 학문적 차이를 없애기 위해 학생들이 이론 지식과 기술 세트의 실제 적용을 반영하는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보다 확실한 시험 및 평가 시나리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출처]
Eshet, Yoram. “Digital literacy: A conceptual framework for survival skills in the digital era.”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13.1 (2004): 93-106. Kirschner, Paul A., De Bruyckere, Pedro. ”The myths of the digital native and the multitasker.” Teacher and Teacher Education 67 (2017): 135-142.

[원문]
https://uniwise.dk/2019/02/07/digital-literacy-higher-education-2/

Recommended Posts

No comment yet, add your voice below!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